개요
키크론 키보드 구매 이유
K8 Retro 선택 이유
키보드 사용 후기
타건감
K8 PRO Retro와 비교
제품 하자
키크론 고객 서비스(CS) 후기
응답 시간
친절함
보증 및 서비스
마무리
개요
안녕하세요.
키보드는 컴퓨터 사용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필수 주변 기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오랜 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더욱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최근에 구매한 키크론(Keychron) 키보드에 대한 사용 후기와 고객 서비스(CS)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키크론 키보드 구매 이유
저는 회사에서 업무 할 때 MacBook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리한 점이 많지만, Windows와 키보드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Mac에 호환되는 키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 회사는 재택근무를 지원하는데, 집에서 근무할 때는 Mac과 호환되는 키보드가 없어 작업이 불편했습니다.
마침 옆자리 동료분이 키크론 키보드를 구매할지 고민 중이셨고, 키크론 저소음 갈축이 그렇게 맛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하셔서 ㅋㅋㅋ
저도 함께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0만 원이 넘는 가격이라 살짝 고민했지만, 하루 8시간 이상 사용하는 키보드가 편해야 개발자로서 업무 효율이 높아질 거라고 합리화하며 충동적으로 구매를 결심했습니다. ^^
(지금은 슬프게도 재택근무가 사라졌네요... ㅎ)
K8 Retro 선택 이유
키크론은 K 시리즈(K2, K3, K10 등)와 C 시리즈(C1, C2) 등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키보드 축을 저소음 갈축으로 정했기 때문에 그중에서 K8 레트로를 선택했습니다.
K8은 80% 레이아웃으로, 필요한 키를 충분히 포함하면서도 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제가 원하는 키 배열을 제공하여 마음에 들었습니다.
K8 레트로와 K8 PRO 레트로 중에서 고민을 했지만, 처음 사용하는 기계식 키보드이기도 하고 너무 비싸지 않은 K8 레트로를 선택했습니다.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 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 생각을 후회합니다 ㅠㅅ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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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사용 후기
타건감
키크론의 저소음 갈축이 왜 맛있다고 소문났는지 알 것 같은 타건감을 제공했습니다.
키를 누를 때 느껴지는 쫀득함이 매우 기분 좋았고, 키보드를 계속해서 치고 싶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소음 키보드답게 너무 시끄럽지 않고, 주변에 피해가 가지 않을 정도의 소리가 나는 점도 좋았습니다.
K8 PRO Retro와 비교
옆자리 동료분은 K8 PRO 레트로를 구매하셔서 제 것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PRO 모델은 흡음재가 내장되어 있어 그런지 무게가 더 무거웠고, 키캡의 모양도 좀 더 둥근 형태였습니다.
K8 레트로에 비해 타건감도 좀 더 쫀득한 느낌이었습니다.
사실 이 내용은 크게 상관이 없지만, PRO를 살 걸 하고 후회하는 점은 바로 키 매핑 지원입니다.
저는 몇 십 년간 사용해 온 Windows의 키보드 설정을 완전히 바꾸지 못해 일부 키를 매핑해서 사용 중입니다.
기존에는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이용해 키 매핑을 했는데, 이 프로그램이 키보드를 블루투스로 연결했을 때 가끔 충돌이 발생하여 멈출 때가 있습니다. 멈추는 시간은 1초에서 2초 정도이지만, 하루에도 몇 번씩 멈춰 결국 유선 연결로 사용 중입니다.. ㅠㅜ
PRO는 자체 키 매핑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서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선택에 대한 아쉬움이 남네요.. 다음 키보드는 무조건 RPO)
제품 하자
키보드를 며칠 사용해 보니 키캡이 빠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살짝 들리는 정도여서, 네이버톡 고객센터로 연락했더니 문제 되는 키캡을 새로 보내주셨습니다.
하지만 교체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했고, 이번에는 전체 키캡 세트를 새로 보내주셨습니다.
그렇게 또 한 달 반 정도 사용하니 키캡이 개구리처럼 튀기 시작했습니다 ㅋㅋㅋ
결국 정식으로 A/S 문의를 넣었고, 수리 후에는 문제가 해결됐습니다.
키크론 고객 서비스(CS) 후기
키보드 제품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고객 서비스(CS)입니다. 키크론의 CS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응답 시간
네이버톡과 메일 모두 평균적으로 20분~1시간 이내로 답이 왔습니다.
친철함
여러 번 문의하고 답변을 받았지만, 항상 친절하셨습니다.
말투도 굉장히 친절했지만, 이모티콘을 많이 써가며 답변해 주시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ㅋㅋㅋ
보증 및 서비스
두 번의 키캡 교환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정식 A/S를 접수했습니다.
A/S를 위해 키보드를 보내야 했는데, 점검 기간 동안 사용할 키보드가 없어서 다른 보상이나 대여 서비스가 있는지 문의했습니다.
다행히 임대품을 보내주셔서 점검 기간에는 임대품을 사용했고, 키보드를 돌려받을 때는 다른 종류의 키캡 상품을 추가로 보내주셨습니다.
마무리
타건감과 디자인이 매우 좋았고,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키크론 키보드였습니다.
이 글이 키보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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